그리스 성지순례 - 김현수 교수와 함께 하는 성서문화탐방 예약중

그리스 성지순례 예약중
2023.05.14~25
성지순례라는 말은 언제나 가슴을 뛰게 한다. 알 수 없는 미지의 영역에 들어가 성경의 세계를 모험하는 느낌이랄까. 나는 과거 몇 차례의 성지순례 기회가 있었지만 단 한번도 참여할 수 없었다. 언젠가는 그리스와 이스라엘, 터키 등지를 돌며 꼭 한 번 성지순례를 통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기를 기다리며 기도하는 중이다. 그리고 역시 올해에도 그 기회는 찾아왔는데 현재 육아와 교회일로 도무지 일정을 비울수 없어 혹시 나와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함께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지순례팀을 소개해보려 한다.

먼저 이번 그리스 성지순례의 공식적인 명칭은 김현수 교수와 함께 하는 성서문화탐방이다. 그럼 대체 김현수 교수가 누군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실거다. 일단 개인적으로는 한국성서대학교 신학생 시절 나를 지도해주셨던 뛰어난 선생님이시며 우리 부부의 주례를 서주신 고마운 은사님이자 스승이시다. 아테네 국립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전공하시고 한국에서는 수십년간 역사신학과 신약, 그리고 헬라어를 가르치셨다. 헬라어는 고전 헬라어뿐 아니라 현대 헬라어까지 모국어만큼이나 자유롭게 구사하실 수 있어 이번 성지순례를 함께 가게 된다면 아마 어설픈 가이드 몇 명 붙여서 다녀오는것과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현재는 교수직에서 은퇴하시고 가평 현리 쪽에 작은 그리스 음식점을 운영하고 계신 셰프이시기도 하다.

이 그리스 성지순례는 그리스와 터키를 아우르는 지역을 탐방할 예정이다. 총 11박 12일로 2023.05.14(일) 21:00 인천공항에 집합하여 팀을 정비한 다음 출발할 예정이고, 귀국시에는 05.25(목) 18:10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경비는 319만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일정과 경비 부분은 2023.01.19 기준으로 산출된 것이며 환율, 일정 등의 이유로 다소 업앤다운 될 수 있음을 감안하면 좋겠다. 숙박, 식사, 교통, 관광, 공항이용료, 유류할증료, 1억 원 여행자 보험 포함된 경비이며 기타 개인 경비(음료, 팁, 기념품 구입 등)는 따로 형편에 맞게 준비해와야 한다.


방문할 지역은 다음순서와 같다. 물론 일정이 진행됨에 따라 현지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변경될 수도 있다.
고린도 - 아테네 - 델피 - 메떼오라 - 베뢰아 - 데살로니가 - 아볼로니아 - 암비볼리 - 빌립보 - 네압볼리 - 트로이 - 드로아 - 앗소스 -
버가모 - 두아디라 - 사데 - 빌라델비아 - 서머나 - 에베소 - 라오디게아 - 파묵칼레(히에라볼리) - 이코니온 -
카파도키아 지역의 동굴 교회 및 지하도시 - 이스탄불


이 여행, 이 그리스 성지순례의 목적과 취지는 고대 그리스 문화와 철학과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초대교회 제자들의 전도 여행지를 직접 방문함으로 성경을 생생하게 경험하는 것이다. 실제 아테네 국립대학에서 공부하며 그리스에 대한 경험이 남다른 김현수 교수의 인솔 가운데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귀중한 것들을 얻을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리스 성지순례 탐방 기간은 단순한 여행만은 아니기에 현지에서 5번의 짧은 세미나가 기획되어 있다. 또한 성경의 유적지와 그리스의 중요 유적을 방문하는 것은 기본이고 고고학 박물관도 찾아 식견을 넓혀줄 것이다. 세미나는 헬레니즘, 델피의 신탁, 초대교회 교리 형성, 동방정교회와 가톨릭 및 개신교, 기독교 예술(교회 건축양식 및 이콘)의 제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좀 더 구체적이고 확실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김현수 교수의 페이스북을 통해 DM을 보내거나 댓글을 달아 확인해보자.